본문 바로가기
100세까지 건강하게

관상 동맥의 동맥 경화가 원인이되는 협심증

by 플러스이야기 2022. 9. 14.

관상 동맥의 동맥 경화가 원인이되는 협심증

관상 동맥의 혈류가 막히는 등, 심근에 산소가 충분히 닿지 않게되어 심장의 기능이 약해진 상태에서 "졸라 매기 같은" "숨 막힐듯한 '등으로 표현되는 독특한 흉통 에 습격됩니다. 또한 왼쪽 어깨와 팔, , 아래턱의 통증이나 저림 등이 나타나기도합니다.

통증은 몇 분에서 10 분 정도로 안정되고,그 다음은 평소와 변함없는 상태로 돌아갑니다.

협심증은 빠른 걸음 계단을 오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 발작이 일어난다. "운동서 협심증"며 극히 가벼운 운동이나 계단 오르기 같은 경우에도 일어난다. '자발적 협심증2 가지 유형이 있는데그 대부분은 운동성협심증에 있습니다.

협심증의 원인

운동성 협심증은 관상 동맥의 동맥 경화가 원인이됩니다동맥 경화 혈관 내 하늘이 좁아지고있는 곳으로, 운동이나 긴장 등으로 인해  심근가 대량의 산소를 필요로하고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혈류가 관상 동맥에서 얻을 수없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출처: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홈페이지

한편, 자발성 협심증은 관상 동맥에 일시적인 경련이 일어나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되기 때문에 발병합니다.

협심증 치료

약물 요법이 기본이됩니다 다시 발작이 일어 났을 때의 대처법으로서  니트로 글리세린 설하 정제를 항상 휴대하도록합니다.  이것은 관상 동맥을 확장시키는 작용이있는 약물 혀의 뒷면에 포함 침으로 녹여 점막에서 혈액 성분을 흡수시키는 것입니다.

이 밖에 노작 협심증은 교감 신경의 활동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추고맥박수도 적게하여 심장의 부담을 경감 할 β (베타) 차단제를 자발성 협심증은 관상 동맥을 넓혀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고전신의 혈관도 동시에 펼쳐 심장의 부담 가볍게 칼슘 길항제(칼슘통로억제제)를 복용합니다또한 혈전 형성 예방을 위해 항 혈소판제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 요법을 행해도 일상 생활에서 자주 발생할 경우에는 동맥 경화가 진행되고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관상 동맥 조영술을 받고 자세하게 조사가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