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러스이야기

존재감 있는 사람들의 7가지 특성

by 플러스이야기 2017. 10. 31.
반응형



존재감 있는 사람들의 7가지 특성






최근 리더십을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감'이라는 단어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존재감이 있는 사람이라고 하면 즉각적으로 눈에 띄면서 높게 평가받고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다는 의미다. 누구나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이런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말을 꺼내면 절대로 중간에 차단당하는 법이 없다 

⊙ 사람들을 정숙하게 만들 수 있다 

⊙ 뭔가를 보증하거나 지지한다고 표명하면 즉시 호응을 받는다 

⊙ 사람들이 같은 팀에 들고 싶어 아우성치게 만든다 

⊙ 실수를 인정해도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 언제나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무죄로 간주된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진하거나 무산시키는 일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 같은 팀이 되고자 하거나 저녁을 먹자는 요청을 받는다

그렇다면 존재감 있는 사람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


존재감 있는 사람들의 7가지 특성


 1
 어떤 문제를 대하든 자신만의 시각을 고집하지 않고 모든 측면을 살피고, 사실 관계를 정확히 파락해서 철저히 준비한다.



 2   은유, 어휘, 예시, 억양 등 언어를 잘 활용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한다.



 3  간결하다. 간결하게 말하는 사람들은 즉각적으로 분명한 의사소통을 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이야기하지 않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만을 정확히 말한다.



 4  뛰어난 유머 감각을 지녔고(특히 자신을 낮추는 유머를 구사한다) 능숙한 스토리텔링 능력으로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잘 전달한다.



 5  너그럽고 관대하다. 관대한 사람은 공을 나누고, 비난을 기꺼이 감수하며 늘 음식 값을 내겠다고 제안한다.



 6  균형 감각이 있다. 균형 감각이 있는 사람은 겁에 질려 이성을 잃는 법이 없다. 사태를 조망하여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포괄적인 준거의 틀을 확보하고 있다. 극단에 서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7  자신감이 있다. 자신감 넘치는 사람은 기품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얼굴에는 미소가 어려 있다. 현재 자기 자신의 모습을 편안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인다.



* 이 글은 'KMAC'에서 펴낸 앨런 웨이스(Alan Weiss)와 마셜 골드스미스(Marshall Goldsmith)의 공저 《라이프스토밍》의 내용을 옮겼습니다. 이에 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출처 : 블러그 솔개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