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러스이야기

목 디스크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

by 플러스이야기 2017. 11. 26.
목 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초기에는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도 무거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증상은 피곤하거나 책상에 오래 앉아 있어도 흔히 나타나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생활하면서 잠시 고개가 삐끗하면서 목에 통증이 오는 경우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1~2주 이상 증상이 계속되면 일단 목디스크를 의심하고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자가 진단 체크 리스트

 ※ 어깨나 등이 자주 결리는 느낌이 든다.

 ※ 목덜미가 항상 뻐근하다.

 ※ 팔 손가락까지 저린 느낌이 든다.

 ※ 목이 뒤로 잘 젖혀지지 않는다.

 ※ 하루 종일 핸드폰을 사용한다.

※ 목뼈가 일자로 펴져 보인다.

 


허리 디스크 증상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증상은 허리통증, 다리가 아프고 저린 증상이다. 환자에 따라 허리통증이 주 증상인 경우가 있고 다리의 통증이 주 증상인 경우가 있다. 하지만 대개 허리디스크는 허리통증보다 다리통증이 더 심한 것이 특징이다. 다리의 통증은 허리나 엉덩이에서시작하여 허벅지와 장딴지의 뒤쪽, 바깥쪽을 따라서 발등이나 발바닥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의 양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한쪽 다리나 엉덩이에서통증을 느끼지만 심한 경우 양쪽 다리 모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목운동 법

 

 

집에서 사용하는 수건 하나로 목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목 주변의 근육을 강화해서 목 디스크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수건을 준비하고 목에 감아주세요.

 중요한 점은 목 운동을 할 때 목이 젖혀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목 주변 근육을 강화해서 디스크를 완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알아보겠습니다. 긴 보통 사이즈의 수건을 목에 걸어둡니다.

 

 

 이렇게 걸어둔 상태에서 목이 뒤로 젖혀지지 않게 합니다. 목에도 C커브가 있는데 턱을 당겨줘야 C커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턱 당기고 가슴 펴고 수건을 앞으로 당겨줍니다. 천천히 내리고 턱을 당긴 상태고 앞으로 손을 당겨주고 목은 뒤로 버텨줍니다. 목의 저항력을 키워주는 운동입니다. 그렇게 5초동안 버텨주세요.

 

 

이렇게 운동되면 목의 C커브가 유지되면서 단련되어, 튼튼한 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로 고생하시는 분들, 수건으로 운동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