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까지 건강하게

녹내장- 초기증상과 검사

by 플러스이야기 2018. 2. 8.

녹내장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기

 초기증상과 검사



녹내장이란 눈 내부의 압력인 안압이 높아지면서 시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상되고 그 결과 시야가 좁아지거나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을 가리킵니다. 

녹내장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 확률이 높아지는데, 나이가 들수록 안압이 상승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녹내장 초기증상과 함께 정확한 진단을 위한 녹내장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내장 초기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되어 발병한다는데,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눈 안을 순환하는 액체인 방수에 있다고 합니다. 방수는 각막과 수정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배출구로 빠져나가는데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거나 막히면 안압이 높아져서 녹내장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녹내장으로 인한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녹내장 초기증상을 알아보면, 문제는 녹내장의 초기 단계에서는 시력장애가 거의 없으며 뚜렷한 통증이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대부분 녹내장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그 증상을 자각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즉 녹내장 초기증상은 큰 변화를 느낄 수 없지만 말기에 이르게 되면, 시야가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나 중심 시력만 남는다는 겁니다. 주변을 잘 못 보게 되면서 계단이나 문턱에 걸려 넘어지는 일이 종종 생기고 운전할 때 표지판이나 신호등이 잘 보이지 않게 되지요. 

하지만 녹내장에 있어서 급성의 녹내장이 발병하게 되면, 초기부터 급격하게 시력이 저하되고 두통이나 구토, 충혈 등의 증상이 즉각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녹내장 진단을 위한 검사법은 무엇일까? 녹내장 검사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녹내장 진단 검사법으로는 안압검사, 시신경 검사, 시야검사, 천방각경검사 및 레이저를 이용한 자동 시신경 분석기와 파장 자동시야검사계 등의 검사를 통해서 진단내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녹내장 치료인데, 녹내장은 조기진단과 꾸준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한 번 시신경이 손상되면 원래의 기능으로 완벽하게 돌아갈 수 없어서 완치는 힘들다는군요. 단지 병의 진행을 늦추는 수준의 치료가 가능한 것이지요. 

즉 일반적으로 녹내장의 치료는 약물로 안압을 떨어뜨리는 것인데, 약물로 안압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안압을 높이는 방수가 배출될 수 있도록 하는 치료법을 시행하지요. 급성 녹내장의 경우는 안압을 낮추는 치료로 증상을 완화하지만 만성 녹내장은 증상이 심하고 치료를 놓치게 될 경우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녹내장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초기에 치료하고 꾸준한 관리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봅니다.